기타

2022년 1학기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지원금액, 대상, 신청방법)

미청년 2022. 3. 5. 23:44
반응형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사업 [희망사다리 Ⅰ유형]

 

오늘은 대학졸업을 앞둔 대학생 청년 여러분들을 위한 장학금 한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입니다. 혹시 자신은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서 이미 낼 등록금이 없으니 상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생으로 선발 되신다면 대학 등록금 전액은 물론이고 취업, 창업 장려금으로 200만원까지 현금으로 받는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까지만 들으면 매우 좋은 혜택이지만 해당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장학재단에서 인정하는 중소기업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기만큼 취업을 해야 하는 점입니다. 지금부터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을 받기위한 다른 조건들과 신청방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청기간

2022. 3. 3.(목) ~ 3. 24.(목) 18:00

 

지원금액

등록금 전액 + 취업 창업 장려금 200만원

 

장학금 신청조건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은 중소·중견기업에  취업 혹은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신청 가능한 장학금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재학생으로 일반대는 3학년 이상, 전문대 학생은 2학년 이상의 학생이 신청 가능합니다. 계약학과 학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것이 원칙이지만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학생은 1학년에 한해 허용됩니다.

 

○ 성적

직전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의 70점 이상이어야 신청 가능하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성적 심사에서는 제외됩니다. 수혜종료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전문대 장학생이 졸업 후 전공심화 또는 4년제 편입하는 첫 학기에 신규신청을 완료한 자에 한해 지원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 평가기준

장학생을 선발할 때에는 학생성적(50%)과 중소기업 취·창업 의지(50%)를 평가하여 대학별로 장학생을 추천하고 재단 심사 후 최종 선발합니다. 학생성적은 모두들 아실테고 중소기업 취·창업 의지를 평가하는 방법은 취·창업지원금 사용계획서를 통해 진행됩니다. 해당 서류는 신청자의 필수로 제출해야하는 서류이며 제출하지 않을 시 취업 창업 준비계획 배점 0점 처리 되니 유의하세요. 

 

○ 타장학금 수혜여부

만약 국가장학금이나 다른 등록금성 장학금을 받으신 분들은 전에 받은 장학금을 전액 반환처리하고 해당 장학금 수혜가 가능합니다.

 

○ 장학생 교육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은 선발 전후로 장학생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장학금 신청 시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사전교육을 필수 이수하여야 하며, 이수를 하지 않을 경우 대학에서 장학생으로 추천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선발이 되시면 학기 종료일 1개월 전까지 직무기초교육 이수보고서(증빙자료포함)를 제출해야 합니다.

 

○ 장학생 의무사항

보증보험 가입 : 의무종사 불이행 시 장학금 반환을 위한 보증보험 가입을 위해 개인정보 동의 필요합니다.

보증 보험료는 재단 지원

학적변동 : 장기휴학*, 제적, 자퇴 등 학적변동 발생 시, 장학생 자격 상실 (재학생에 한해 지원)

* 휴학은 종류와 관계없이 최대 3년까지 인정되며 3년 초과 시 자격 상실되는 점 유의해주세요.

③ 의무교육 : 장학생 온라인 사전교육(장학금 신청 시)  매 학기 직무기초교육 이수 필수입니다.

 

○ 장학생 졸업 후 사후관리

어떻게 하면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을 받은 것이 정당화 될 수 있을까요? 졸업을 하게 되면 대학에서 학생을 졸업자로 재단에 보고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장학생은 의무종사 보고를 하고 재단에서 그 보고를 검토 및 승인 하며 취업연계를 지원해줍니다. 재단에서 인정하는 취업과 창업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앞서 쭉 설명드린 조건들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신청전에는 장학생 선발단계에서 탈락을 하실 수 있고 선발후에는 받은 장학금 전액 반환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히 알아보시길 권장합니다.

 

○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백번 글로 설명해드리는 것보다 사진이 담긴 매뉴얼을 하나 올려드리는 것이 훨씬 보기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PDF 파일을 참고하시면 쉽게 진행 가능하실거에요~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신청 매뉴얼.pdf
2.40MB

 

졸업을 앞두고 취업 혹은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정말 적합한 장학제도라고 생각되네요. 취업준비생, 창업준비생 청년 여러분 모두 화이팅하세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