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2022년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학자금대출 FAQ

미청년 2022. 2. 9. 00:46
반응형

예비대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여러분들은 다가오는 새 학기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오늘 해볼 포스팅의 주제는 2022년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그리고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위 세 가지는 제가 각각 포스팅을 한 내용이니 먼저 보고 오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모대학 장학팀에서 행정조교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근무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얻은 노하우와 실제 문의를 많이 받는 내용, 그리고 취미로 답변을 하고 있는 네이버 지식IN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 등을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으로 정리해드릴 예정이며 한국장학재단에서 정리한 FAQ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1. 국가장학금
2. 국가근로장학금
3. 학자금대출
4. 중복지원 방지

 

국가장학금 정리 및 QnA

 

Q1. 국가장학금 1유형과 2유형은 어떻게 다른가요? 둘 다 신청해도 되는 건가요?

A1. 국가장학금 1유형은 재단에서 학생의 소득에 연계하여 직접선발 및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식이고 2유형은 재단에서 각 대학에 연간예산을 배정한 후에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의 경우 장학금액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지만 국가장학금 2유형은 학교 예산 사정이나 장학규정에 따라 달라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두 가지 장학금은 함께 수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가장학금 1유형으로 채워지지 않는 나머지 등록금은 국가장학금 2유형을 통해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시면 국가장학금 1유형, 2유형, 다자녀, 지역인재장학금이 통합으로 신청되며 2유형 지원 대상 대학이 아닐 경우 1유형과 다자녀만 심사가 진행됩니다.

 

Q2. 저의 소득구간은 ○○구간인데 국가장학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A2. 변경된 2022년 국가장학금 학기당 지원금액을 표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Q3. 국가장학금 구제신청이란 무엇인가요?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3.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2회에 한하여 2차에 구제신청을 통해 추가신청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제 신청은 자동으로 신청되기 때문에 따로 조치를 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구제횟수가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4. 2월 9일 ~ 2월 11일이 등록금 납부기간인데 아직 '소득분위 심사중' 혹은 '심사 진행중'이라고 떠요.

A4. 소득구간 심사와 승인 여부는 많은 학생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2차신청기간에 신청하셨거나 제출서류를 늦게 제출하는 경우 심사가 지연되어 등록금 납부기간에 승인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비로 납부하신 후 나중에 국가장학금이 선발되셨을 때 승인난 금액만큼 본인 명의 통장으로 환불을 받게 됩니다.

 

Q5. 국가장학금 승인이 났는데 휴학을 해도 되나요? / 휴학 예정이라면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면 안 되나요? 

A5. 휴학을 하실 분들은 두 가지 방법 중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을 받고 대학에 등록을 한 후 휴학을 하게 되면 장학금과 등록금이 그대로 이월되어 복학하실 때 추가적인 납부 없이 복학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반대로 휴학을 하신 후에 복학을 할 때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둘 중에 편한 방법 고르셔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6. 국가장학금 신청 시 소속대학 잘못 입력했어요. / 대학미지정으로 신청했어요.

A6. 신청기간 중이라면 국가장학금 신청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장학금 > 장학금신청 > 신청현황에서 우측 하단 "신청서 수정" 클릭 후 진행) 신청기간 이후라면 현 소속대학으로 반드시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Q7. 다자녀가구인데 제출서류를 늦게 제출해서 국가장학금 1유형으로 선발되었습니다.

A7. 제출서류 심사가 늦게 진행되어 나중에라도 다자녀라는 증명이 완료되면 추가 금액이 후지급 됩니다.

 


국가근로장학금 정리 및 QnA

 

Q1. 국가근로장학금 시급은 얼마인가요?

A1. 교내근로는 시간당 9,160원, 교외근로는 시간당 11,150원입니다.

 

Q2. 최대 근로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2. 주간교육과정을 듣는 재학생의 경우 1일 최대 8시간, 주당 최대 20시간(학기중) / 40시간(방학중), 학기당 최대 520시간입니다. 단, 장애대학생, 취업연계유형, 다자녀가구, 다문화탈북가정,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본인에 한함), 부모 중 한분이 장애인 및 중증환자, 학업 및 육아 병행 근로 학생에 한해 학기당 520시간 이상 근로 가능(소속대학에 문의).

 

Q3. 어플에 시간표 입력이 안됩니다. / 시간표 입력을 하려고 하는데 입력기간이 아니라고 뜹니다.

A3. 시간표 입력은 소속대학이 등록한 시간표 입력기간 내에서만 가능하기 떄문에 시간표 입력기간이 아니라는 팝업이 뜰 경우 소속대학의 국가근로장학금 담당부서에 시간표 입력 가능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4. 휴학, 자퇴, 졸업자는 언제까지 근로가 가능한가요?

A4. 근로장학생의 학적이 변동될 경우, 학적변동 당일까지만 근로가 가능합니다.(ex 2월 17일 졸업은 2월 17일까지 근로가능)


 학자금대출 정리 및 QnA

 

Q1. 등록금의 일부만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A1. 가능합니다. 대출실행 시 대출조건 입력단계에서 "본인납부금액"에 본인이 부담할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Q2.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소득구간 몇구간부터 신청이 가능한가요?

A2.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학자금 지원 1~8구간 신청이 가능하며, 다자녀 가구 학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 구간에 관계없이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Q3. 학점은행제 대학도 학자금대출이 가능한가요?

A3. 학점은행제, 비학위과정 및 외국대학 등은 학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Q4.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vs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A4. 비교표입니다.

Q5. 이번학기가 졸업학기여서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최저이수학점 미만인데 신청가능한가요?

A5. 졸업학년 학생, 대학원생, 장애인의 경우 학자금대출 심사시 이수학점기준 적용 제외 대상이므로 이수학점 이외의 대출자격 조건을 모두 충족했을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Q6. 제출서류는 어디로 제출하면 되나요?

A6. 모바일 : "한국장학재단 앱" 다운 > 좌측상단 메뉴버튼 > 서류제출 > 사진파일 업로드

온라인(PC)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 학자금대출 > 학자금대출 신청 > 서류제출현황 > 우측하단의 "서류제출" 버튼 클릭 후 이미지파일 업로드

 

Q7. 생활비 우선대출이란 무엇인가요?

A7. 등록금 납부 전 생활비대출이 긴급히 필요할 경우, 해당학기 50만원 한도 내에서, 생활비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단, 신입생의 경우 이용 불가) 또한, 생활비 우선대출은 학기당 1회 가능합니다.  


학자금 중복지원 방지제도 정리 및 QnA

 

Q1. 학자금 중복지원 방지제도란 무엇인가요?

A1. 한 학생이 동일 학기에 교육부 장관과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또는 학자금 대출을 포함한 학자금 지원금액 합계가 해당학기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를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Q2. 국가근로장학금도 학자금 중복지원에 포함되나요?

A2. 중복지원 방지 대상 제외 학자금은 생활비성(현금성) 장학금, 근로 대가성 장학금, 1회 포상 성격의 상금 등이 있으며 국그근로 장학금은 학자금 중복지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3. 학자금 중복지원을 해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3. 중복지원 해소 시까지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장학 및 대출) 수혜가 불가하며 중복지원 금액에 대한 중복지원금 반환 소송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Q4. 학자금 중복지원 해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4. 학자금 대출과 장학금 간 중복지원이 발생한 경우는 중복지원금액만큼 학자금대출을 상환하면 되고 장학금간 중복지원이 발생한 경우 중복지원금액만큼 장학금을 반환 하시면 됩니다.

 

Q5. 학자금 중복지원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5.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중복지원 현황"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으셨나요? 혹시 이 내용 이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만큼 답변해드리고 모르는 내용은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전국 대학생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장학 조교로서 일을 하다 보면 학생들이 모르고 지나가는 장학금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본인 소속 대학 홈페이지 장학 공지 부문을 확인해보시면 정말 다양한 장학금과 혜택이 많으니 꼼꼼히 확인하시고 현명한 대학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