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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와 글로벌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4

미청년 2021. 12. 23.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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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기업이란 전 세계를 동일한 시장으로 파악하여 범세계적 규모의 생산,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지칭하며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는 코카콜라, 말보로, IBM, 도요타 등이 있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의 브랜드가 전 세계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단일 브랜드 하에서 제품의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목표는 세계시장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도모하고 구매와 생산에서 규모의 경제 및 집중화된 제조, 조립, 공정 혁신을 통한 비용절감을 추구하는 것이다.

 

6. 글로벌 공급사슬관리를 촉진하는 글로벌 환경요인

 

 전 세계의 글로벌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현지 대응력을 높여가는 기업의 진출 지역과 국가에 따라 다양한 여러 가지의 경영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글로벌 공급사슬관리는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공급자, 제조업자, 창고, 보관업자, 소매상, 고객까지의 공급체인 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따라서 글로벌 공삽사슬관리를 촉진하는 글로벌 환경요인으로 경쟁압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객 기대, 역할 변화, 글로벌 역량, 정보기술 활용 및 글로벌 소싱, 글로벌 통합 및 리드타임 단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경쟁 압력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끊임없이 원가를 낮추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 제품을 모방할 수 없도록 새로운 디자인과 새로운 공정을 개발하고 혁신을 모색한다. 또한 파트너 기업들과 관계를 강화하여 교환비용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경쟁 기업의 진입, 국가의 규제 등 경쟁 압력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기업의 사회적책임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3대 성과지표인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인식하여 고객이 원하는 선량하고 윤리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글로벌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공급사슬의 작업환경과 마케팅 활동을 점검하여 기업의 행동지침을 개발, 시행, 보급해야 할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3) 고객 기대

 고객들은 최상의 품질, 신속한 대응, 공급 가능성, 지속적인 혁신 등 기업에게 요구하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은 성과를 감소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해야만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아웃바운드 영역인 고객의 마음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능동적으로 기업의 혁신을 수행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적절한 학습조직과 마케팅 계획을 구축해야 한다.

 

4) 역할 변화

 

 최근 기업들이 공급사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 공급체인 참여 기업들 간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기업들은 생산, 판매, 물류, 마케팅 등의 대부분을 아웃소싱하고 기업의 핵심역량에 집중 투자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기업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새로운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공급체인 네트워크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핵심역량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공급체인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역할 이전 기회를 적극적이고 공식적으로 평가하여 공급체인 구성원들이 상호 위험과 이익을 공유함으로써 장기적인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5) 글로벌 역량

 

 기술혁신, IT의 발달로 인한 글로벌화를 통해, 기업들은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하여 전 시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공급사슬관리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생산 및 유통망을 설계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또한 의사소통, 문화, 거리, 문서화 등 국제적인 지식과 유연함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무역 활동과 연계된 관세 업무역량을 강화시킬 노력이 필요하다.

 

6) 정보기술 활용 및 글로벌 소싱

 

 정보기술 활용은 기업의 글로벌 운영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정보기술 활용은 정보공유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정보기술을 통한 기업역량을 개발하는 것이며, 정보기술 활용은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운영 효율성과 사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글로벌 소싱은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를 운영하면서 비용이 저렴한 국가들로부터 원재료 및 원산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 글로벌 소싱은 다수의 기업들이 이전보다 더 글로벌화된 공급기반을 확보하였으며, 여러 국가들은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글로벌 소싱의 이점을 획득하게 되었다.

 

7) 글로벌 통합 및 리드타임 단축

 

 자동차 산업의 JIT 생산방식은 주요 공정에서 시간 단축의 압력으로 리드타임 경쟁을 촉진시켰다. 낭비제거와 공급자 통합 생산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시간과 노력에 대한 낭비를 감소시켰다. 또한 글로벌 지역에서 오프쇼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공급체인이 확장되어 리드타임이 길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GSCM을 통하여 에너지와 비용 낭비를 감소시키고, 주문 이행 시간, 신제품 개발 시간 등을 단축시키기 위해 관련 지식, 기술, 공급체인 네트워크 역량을 축적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요인 속에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활용하는 전략 중 하나는 글로벌 소싱이다. 기업의 오프쇼어링은 최근 십년동안 가장 두드러진 추세 중의 한 가지이다. 이는 현지에서 얻는 것보다 상당히 낮은 가격에 제품 또는 원재료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오프쇼어링/제조 결정을 재검토하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는 총비용의 증가,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은 시장에서의 연속적인 가격 인하 또는 감가상각으로 진부화 위험의 존재, 그리고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오프쇼어링 환상에서 벗어난 기업들의 생산기지 철수가 일어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영국 제조업체들의 오프쇼어링 철수 사례가 있다.

 

참고문헌 - 김창봉 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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