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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

미청년 2021. 12. 22.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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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소비자의 기업 평가에 영향을 미치며 많은 기업이 CSR을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의 무조건적인 자선활동이 아닌 긍정적 이미지 창출과 사회공익을 위한 방안으로 CSR이 단순 기부, 자선 활동에서 벗어나 기업의 장기 비전이나 전략 목표와 연계된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CSR은 기업이 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 등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의무 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사회적 책임을 지키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부작용과 벌이 점점 더해져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기업이 조금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거나 또는 불법적인 행위를 하여도 그러한 사실을 고객이나 사회 구성원이 알게 되는 데는 반드시 언론 매체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의 발전으로 이제는 그 무엇이든지 숨기거나 비밀로 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기업이 조금이라도 비윤리적인 짓을 하면 그러한 사실이 금방 세상에 알려지게 되어 그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분노로 그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불매운동으로 확장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기업은 매우 곤란한 환경에 처하고 심지어는 생존이 위협받기도 한다 실제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몇몇 기업의 사례를 보면 그들의 반사회적 행위가 고객들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져 기업 자체가 위험해지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2. 구매의 사회적 책임 분류 및 유형

 

 위에서 말한 것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구매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은 바람직한 경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외부의 공급자로부터 경영 활동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받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외부의 공급자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경우 공급자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속하는 하나의 사회적 구성원으로 인식하고자 것이다. 이제 기업은 단지 이윤의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생명체로서 사회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자신의 발전과 함께 사회에 대한 보다 넓은 의미에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 따라서 공급자와의 관계에서도 일방적인 강요가 압박이 아닌 보다 협력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시켜야 하고 이러한 관계가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근거로 구매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을 나누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공급자 육성

 

 공급자 육성에 관한 주제는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이익 두 개의 주제를 포함한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기려고 한다. 공급자를 육성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공급자가 구매기업과 팀이 되어 경쟁하기 때문인데 다시 말하면 공급자를 육성, 개발하는 것은 구매 기업의 이익을 위해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한 공급자 육성은 사회적으로 보면 다른 기업을 육성하여 전체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한다는 사회적 책임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인종적인 면에서 여러 민족이 혼재하게 되어서 다른 나라와는 다른 특별한 개념과 사항이 발전하게 되어 백인들이 사회의 주류를 구성하고 있지만 다양한 민족이 혼재하는 미국을 발전시키기 위해 소수민족 장려책이 나라의 기본적인 정책의 틀로 자리 잡게 되었고 구매 업무 시행 시 공급자를 선택할 경우, 소수 민족이 운영하는 공급자를 차별하거나 멸시하지 말고 가능하면 공급자 선택 시에 백인과 소수 민족을 혼합하여 다양하게 공급자를 구성하여 소수 민족이 사회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장려하라는 사회적 책임이 부여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공급자 다양화 정책이라고 하고 이러한 정책이 현재 미국 기업의 구매 분야의 사회적 책임에서 매우 중요한 근간이 되고 있다.

(2) 친환경적 구매

 

 친환경적 구매는 크게 전체 공급 사슬 관리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 친환경적인 공급 사슬은 생산을 기준으로 사전적, 진행 중, 사후적 3가지 단계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친환경적인 사슬을 구축함에 있어 특히 구매 부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환경문제는 환경문제는 이상적으로는 사전적인 예방 활동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구매 부분에서는 생산으로 야기 될 수 있는 환경 문제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매 부분의 친환경 전략은 공급 업체를 어떤 곳으로 선정할지와 평가 시 환경 요인을 중시하는 것, 자재를 고를 때 친환경적인 자재로 고르기, 자재 사용량의 절약으로 환경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요소를 절감하는 것, 신제품 개발시에 공급 업체의 참여 및 친환경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 자재 운송 시 친환경적인 물류, 운송 시스템의 운영 등을 기본적 전략으로 하고 있다.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 친환경적인 내용을 평가항목에 포함하여 공급업체가 환경적인 면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환경적인 내용을 얼마나 기업 경영에서 실행하는가 하는 업적과 능력을 말한다.

 다음은 자재의 친환경화 전략인데 그 전략으로는 자재의 절약,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자재류 구매량 최소화 또는 단절, 그리고 공급자에게 환경에 유해한 포장 및 운송을 리사이클링, 재사용, 자재원의 변경 및 관리를 통한 최소화 마지막으로 환경 친화적 분해가 가능한 자재를 사용하거나 비독성 소각 또는 폐기 가능한 자재를 사용하며 낭비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있다. 그리고 사용한 자재 처리에서 친환경적 관심이 되는 사안이 바로 잉여자재 처분이다. 이러한 잉여 자재를 친환경적으로 처분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잉여자재를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그다음 그 잉여 자재들이 어떻게 잉여 자재가 되었는지 원인을 분석한 후 내용, 상태, 규격 등에 의해 잉여 자재를 분류하고 특성에 따라 나눈다. 그리고 현재 잉여 자재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인지하고 분석한 후 마지막엔 어떤 식으로 잉여 자재를 처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분석하고 결정한다. 기업에서는 잉여 자재들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른 자재와 교환 할 수 있으면 교환하고 타 회사에게 매도할 수 있는 기회를 살펴보며 필요하거나 쓸만한 부품이 있으면 골라내서 보수 또는 재작업 등을 통해 현재 가치를 높이는 방안들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유해 물질을 발생시킨 소유주가 환경 문제를 책임지고 요람에서 무덤까지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니 중요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이다.

 

참고문헌 - 최정욱 저, 기업경쟁력 창출을 위한 구매관리

 

(다음장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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