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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찍효과(Bullwhip Effect)

미청년 2021. 12. 20.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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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찍 효과의 개념

 

 채찍효과란 공급사슬상에서 물적 흐름의 방향을 거슬러가면서 수요의 변동폭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채찍효과는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하우 리(Hau Lee) 교수가 미국의 피앤지사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발견한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피앤지사는 소비재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업 운영방식을 가직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인 팸퍼스 기저귀 담당자들은 기저귀의 최종 수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큰 변동 없이 일정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피앤지에 도착하는 기저귀의 주문량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동폭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고, 피앤지사에서 공급사로의 주문량은 변동폭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기저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최종 소비자의 수요 변동폭이 큰 제품일수록 더욱 가속화되는 현상을 나타냈다.

 수요의 변동폭을 그림으로 나타내었을 때, 최종소비자에서 공급업체까지의 수요 변동폭을 나타내는 그림이 마치 채찍의 움직임과 유사하다고 하여 채찍 효과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채찍 효과는 매우 안정된 수요를 갖는 제품이더라도 공급사슬의 상류에 위치한 기업으로의 수요의 불확실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채찍 효과의 원인을 밝혀 가능한 이를 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채찍효과의 발생원인

 

 채찍효과의 발생원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데. 채찍 효과에 대한 초기 연구자인 스탠포드대학의 하우 리 교수는 다음의 네 가지를 채찍 효과의 주요 발생원인으로 지적하였다.

 

(1) 다중 수요예측(multiple demand forecast)

 

 공급사슬상에 있는 기업들은 각자 개별적으로 수요예측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경우, 수요예측의 대상은 해당 기업으로 주문을 하는 수요기업의 주문량이다.

 소매상이 고객의 수요를 100으로 예측했다고 가정해보자. 소매상이 도매상으로 주문을 할 때는 수요예측치인수요 예측치인 100개에 수요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재고 10개를 추가하여 주문을 하게 된다. 도매상은 자신의 고객인 소매상이 주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110개 외에 불학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별도의 안전재고 10개를 다시 추가하여 총 120개의 물량을 제조업체로 주문한다. 제조업체는 자신의 고객사인 도매상의 수요 예측치인 120개에 자신의 안전 재고량인 10개를 추가하여 130개를 공급업체에 주문한다.

 결국 공급업체는 실제 소비자의 수요가 100개임에도 불구하고 130개의 주문량을 받게 된다. 이 결과, 최종소비자는 100개의 제품을 소비하고 공급사슬상에 있는 각 기업들은 10개씩의 재고를 보유하게 된다. 이러한 추가 재고는 공급사슬의 현금흐름을 둔화시켜 공급사슬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된다.

 

(2) 일괄주문(order batching)

 

 일괄주문이란 공급사슬 내의 기업에서 제품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필요로 하는 양만큼 주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수요량이 일정기간 또는 일정량만큼 쌓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 번에 주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 기업들이 필요시점에 제품을 주문하지 않고 일괄주문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주문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제품을 주문하기 위해서 재고 수량의 파악, 공급업자의 탐색 및 주문 관리 등의 업무가 발생하고 이는 비용을 수반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주문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기업은 제품의 수요량이 일정량 도달할 때까지 또는 일정기간이 소요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 번에 주문을 한다. 

 일괄주문의 또 다른 이유는 대량구매에 따른 할인효과이다. 대부분의 공급사에서는 구매물량이 많은 고객에 대하여 제품단가를 할인해준다. 따라서 이러한 할인효과를 기대하는 고객들은 자신의 소요량이 대량주문에 의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시점까지 기다렸다가 주문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일괄주문을 하게 되면 제품의 수요는 당연히 불규칙해진다. 주문이 발생할 때는 제품의 수요가 대규모로 발생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제품의 수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문의 불규칙성이 채찍 효과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주문 주기가 길어질수록 더욱 크게 나타난다.

 

(3) 가격변동(price fluctuation)

 

 제품가격의 변동 역시 채찍 효과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다. 많은 기업들이 매출 향상을 위해 판촉활동을 실시한다. 판촉활동은 일시적으로 제품의 가격을 할인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꾀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판촉할동 시작 전에 홍보활동을 실시하여 고객들에게 정보가 제공된다.

 정보를 접한 고객은 판촉기간에 최대한의 물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판촉직전과 직후에는 제품 구매를 억제한다. 따라서 판촉 이전과 이후 기간에는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판촉기간에는 제품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이 증가하면 수요가 하락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이러한 현상이 채찍 효과를 발생시키게 된다.

 

(4) 할당 및 공급부족(rationing and shortage gaming)

 

 제품의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많은 경우, 공급자의 협상력이 구매자보다 우월하다면 공급자는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물량을 구매자에게 할당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경우, 구매자는 자신이 주문한 물량 외에 추가로 물량을 할당받게 되는데, 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실제 필요한 물량보다 적은 수량의 제품을 주문한다. 즉, 수요가 적은 경우, 실제보다 적은 양의 주문을 함으로써 수요를 더욱 축소한다.

 반대로 제품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구매자들이 주문한 물량만큼 공급자가 물량을 제공할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공급자는 각 구매자들의 주문량을 일정 비율로 삭감하여 물량을 제공한다. 주문량의 삭감이 반복되면, 구매자는 삭감되는 물량을 감안해서 실제 필요로 하는 물량보다 더 많은 양의 제품을 주문하게 된다. 즉, 수요가 많은 경우, 실제 수요보다도 많은 양의 제품을 주문함으로써 수요를 확대한다. 수요가 낮을 때는 제품할당을 고려하여 수요를 더욱 축소시키고, 수요가 높을 때는 공급 부족을 고려하여 수요를 더욱 확대한다.

 수요가 낮을 때는 제품할당을 고려하여 수요를 더욱 축소시키고, 수요가 높을 때는 공급부족을 고려하여 수요를 확대시키는 이러한 현상이 채찍 효과의 원인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  진현웅 저, 「공급사슬관리의 주요 개념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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