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2022년 1학기 농림축산식품부 장학금(청년창업농육성, 농식품인재, 농업인자녀)

미청년 2021. 12. 30. 10: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장학금은 농어촌희망재단 농림축산 식품부에서 진행하는 대학 장학금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총 3가지의 장학금이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속하는 유형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 한국장학재단의 중소기업취업연계장학금과 비슷한 성격의 장학금으로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 200만 원까지 현금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입니다. 단 졸업 후 장학금 수혜 횟수에 해당하는 만큼 영농 또는 농림축산식품분야 산업체에 취업이나 창업을 해야 합니다. 
  • 농식품인재 장학금 : 농업계 대학 농림축산식품계열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250만원 범위 내에서 등록금을 지원해줍니다.
  • 농업인 자녀 장학금 : 농업 농촌 기본법상 농업인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지원금액은 학기별 학자금 지원 구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그럼 각 항목별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선 모든 장학금의 공통사항인 신청기간과 유의사항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청기간은 위에 포스터에서 보시는 것처럼 2021.12.20.(월) 10:00 ~ 2022.1.5.(수) 17:00까지입니다.

 

※ 유의사항

  • 신청 전 반드시 선발 안내문을 통해 장학생 선발요건 및 신청 방법, 제출서류 등 세부사항 확인은 필수입니다.
  • 신청 시 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한글’이나 메모장 등에 미리 내용을 작성·저장하여 온라인 신청 시 복사 및 붙여 넣기를 권장합니다.
  • 신청 전 제출(구비) 서류 등을 미리 발급하여 PDF, JPG 변환하는 등 사전 준비 부탁드립니다.
  •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몰려 온라인 지원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서를 작성하여 마감일 전에 신청 완료하기를 바랍니다.
  • 문의전화 : 02) 509-2114(문의 가능시간 : 평일 09~18시)

1.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청년창업 농육성 장학금은 농업농촌 농산업 분야에 신규 청년인력을 유입하기 위하여 대학 졸업 후, 영농 및 농림축산식품분야에 취,창업을 조건으로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3학년 이상 재학 중인(전문대는 1학년 2학기 이상, 전공심화과정 포함) 학생으로, 사업 시행 연도 기준 만40세 미만인 자(2022년 기준: 1982.1.1. 이후 출생자)가 신청 가능합니다.

 

(1) 신청자격요건 : 직전학기 기준 학점은 12학점, 성적은 70점 이상(C학점)이어야 합니다. (이수학점은 대학 규정을 따름) 

(2) 지원내용 : 등록금전액과 학업장려금 200만원이 지급됩니다.

(3) 선발기준 : 정량평가(성적, 농업활동실적 등) 및 정성평가(취창업계획서) 점수를 종합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

(4) 의무종사 : 졸업 후 장학금 수혜 횟수에 해당하는 기간(수혜학기당 6개월)만큼 영농 및 농림축산식품분야에 취,창업

* 의무종사 미 이행 시 장학금(등록금 및 학업장려금) 환수

(5) 의무교육 : 재단에서 정한 의무교육(학기당 25시간) 필수 이수해야 합니다.

* 의무교육 미 이행 시 차기 학기 장학금 지원 중단이기 때문에 의무종사는 유지 해야합니다.

(6) 보증보험 가입 : 장학생 자격 상실(포기), 의무종사 불이행 등으로 인한 장학금 반환을 담보하기 위해 수혜 학기별로 가입해야 합니다.

(7) 신청 및 선발절차


2.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식품인재 장학금은 미래 농업사회를 이끌어갈 젊고 우수한 영농후계인력을 확보하고, 농식품 산업분야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고자 장학금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농업계 대학 농림축산식품계열학과(일반대) 1학년 2학기~2학년 2학기 재학생 (전문대 제외)이 신청 가능합니다. 자신이 속한 대학, 학과가 신청 가능한지 궁금하다면 아래 파일을 확인해보세요~

「농식품인재장학금」 지원 대상 대학·학과.hwp
0.10MB
(1) 신청자격요건 : 21년 2학기 백분위기준 성적 80점 이상(정규학기 기준, F학점 포함), 12학점 이상 이수자
(2) 지원내용 : 250만원 범위 내에서 등록금 전액 지원
(3) 선발기준 : (신규)진로계획서, (계속)영농활동실적보고서, 직전학기 성적 등 종합평가
 
(4) 신청 및 선발절차


3. 농업인 자녀 장학금

 

마지막으로 농업인자녀 장학금은 농업인의 자녀 교육비 지출부담을 완화시키고, 농업인 자녀의 안정적인 학업 수행을 위한 장학금입니다. 당연히 농업인의 자녀로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이 신청 가능하며 다른 장학금과의 차이점은 소득구간을 따진다는 점입니다. 해당 장학금은 기초생활 수급자 ~ 6구간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한국장학재단 '21년 2학기 학자금 지원 구간 통지서 제출이 필수입니다.

 

(1) 지원내용 : 1인당 학기별 학자금 지원 구간에 따라 차등지급

지원가능 학자금 지원구간
지급가능 금액(만원)
기초생활수급자~1구간, 차상위계층 250, 200, 150, 100, 50
2구간 이하 200, 150, 100, 50
3구간 이하 150, 100, 50
45구간 이하 100, 50
6구간 이하 50
지원금액이 50만원단위로 끊어져서 지원됩니다. 예를들어 타장학금을 수혜하고 나머지 납부해야할 등록금이 80만원이 남았다면 100만원이나 80만원이 아닌 50만원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2) 선발기준 : 성적, 학자금 지원 구간 등을 종합평가 후 최종 선발 

(3) 신청 및 선발절차


신청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신청을 고민하시던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좀 더 나은 선택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마 저의 글만 읽고서는 세세한 사항이나 신청절차가 복잡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댓글로 이메일과 신청하고 싶으신 장학금을 적어주시면 해당 장학금에 대해 제출서류, 제출서류 발급방법, 신규 및 계속 장학생 차이 등 엄청 세세히 정리되어 있는 파일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