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착한운전마일리지(초보운전, 장롱면허, 차 없어도 모두 신청가능, 직접 신청하며 작성)

미청년 2021. 12. 24. 23: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말이 다가오고 수능까지 끝난 지금! 혹시 주변에 운전면허를 취득하려고 하는분들이 많이 보이시지 않나요? 저도 수능 끝나자마자 바로 운전면허 학원을 등록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이제 막 운전면허를 취득하시는 분들이나 오랜기간 장롱면허만 소지하신 운전에 자신이 없으신분들 모두 신청이 가능하고 도움이 될만한 것입니다.

바로 착한운전마일리지라는 제도인데요!
착한운전마일리지란 운전면허증을 보유한 운전자가 무위반·무사고 준수 서약서를 접수한 후에, 1년간 서약 내용을 준수했을 경우 마일리지 10점을 적립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 처분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의 면허 벌점과 정지 일수를 감경해줍니다.(10점에 10일 감경)

여기서 말하는 무위반·무사고란??
○ 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착한운전마일리지 간단소개

서약 1년간 무위반 · 무사고인 경우 다음 서약이 자동 갱신 됩니다.
▶단, 위반 · 사고 전산등록 시간을 감안하여 7일 후 '자동 갱신' 및 서약 '성공' 확정됩니다.
▶서약일자와 같은 날 위반이나 사고가 있을 경우 해당서약은 무효처리가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점수 사용 방법
 
- 착한운전 마일리지 점수 보유자는 면허 정지처분 이의제기 시 경찰서에 출석하셔서 점수공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 공제 신청이 없으면 그대로 정지처분이 결정 됩니다.
마일리지 서약불가 안내
- 20.9.25부터 범칙금 · 과태료 미납금이 있으면 서약등록 불가합니다.
 
(, 미납금 납부 후 공휴일 제외 약 3일이 경과하여 전산시스템에 반영된 이후 서약 가능)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방법

준비물 : 공인인증서

1.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

 

2. 웹보안 및 키보드 보안 설치 및 동작 체크 후 공동(구공인)인증서 로그인

3. 해당 화면 뜨면 공인인증 프로그램, 웹보안, 키보드보안 설치


이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바로 신청서약서가 뜨게 되는데 거기서 서명만 하시면 바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해당 내용은 스크린샷 적용이 안되어 사진파일로는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착한마일리지제도는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메인화면 중간에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하실 경우에도 공인인증서가 깔려 있어야 하며 들은바로는 카카오같은 간편인증은 안된다는 것 같아 저는 PC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착한운전 마일리지제 Q&A

① 서약을 실천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운전자의 면허 벌점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경우, 벌점 누산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합니다. 1년간 무 위반, 무사고를 실천하면 면허 벌점이 39점이 될 때까지는 정지 처분을 받지 않고, 만약 40점 이상이 되면 10일을 감경하여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② 1년 동안 무 위반, 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하면 다시 서약할 수 없나요?
· 서약 실천 기간 중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에는 그 다음날부터 다시 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③ 한 번 마일리지를 받으면 다시 서약을 할 수 있나요?
· 서약 횟수에 제한은 없으며, 해마다 무 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누적됩니다.

④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얼마 동안 유지되나요?
· 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어 면허 벌점을 공제하지 않으면 계속 유지됩니다.


추가적으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와 함께 알면 좋은 제도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7년 무사고 제도

 

2종 보통면허(수동) 소지자가 7년 이상 무사고로 운전하였을 경우, 시험의 일부를 면제하고 1종 보통면허를 발급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7년 무사고 조회서비스

 

사고여부를 조회하는 서비스가 아니며, “제2종 보통(수동)면허를 받은 사람으로서 면허 신청일로부터 소급하여 7년간 면허취소 사실과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실이 없는 사람”이 제1종 보통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 시험 일부를 면제하고 “적성검사”만으로 제1종 보통면허 취득이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7년 무사고로 1종 보통면허 발급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 단, 2종 원동기, 2종 소형, 2종 보통(자동, A), 1종 보통, 1종 대형소지자는 관련이 없음

 

2종 보통(수동) 면허소지자 7년 무사고, 면허취득 시 준비물

 

운전면허증, 여권용 칼라사진 3매(규격 3.5cm * 4.5cm), 신체검사(6,000원/건강검진결과내역서 등 제출 시 무료), 면허증 발급수수료(국문 8,000원, 국문+영문 10,000원)

 

추가 안내사항
조회결과 대상자에 해당하여, 1종 보통면허를 취득하고자 하실 경우, 위 ‘준비물’을 지참하시고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이는 운전면허 시험 관련 사무로서 경찰서에서는 처리가 어려우며,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셔야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www.koroad.or.kr) → 안전운전 통합민원 → 전체메뉴 → 운전면허 발급 → 면허발급 안내 → 7년 무사고/경력증명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착한운전마일리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컴퓨터에 깔려있으면 누구나 3분만 투자해도 신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저도 이 내용을 오랜기간 몰랐고 주변에도 몰라서 신청못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소개를 해드리고 있으니 운전면허증만 소지하신 분이라면 반드시 신청하셔서 혜택 많이많이 누리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